본문 바로가기
철학

칸트를 비판한 철학자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by 더나음 2023. 2. 8.

1. 쇼펜하우어의 생애

아르튀르 쇼펜하우어는 1788년 2월 22일 프로이센 단치히(현재의 폴란드 그단스크)에서 태어난 독일 철학자이다. 그는 성공한 상인의 아들이었고 편안하고 특권적인 환경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고독하고 내성적인 아이였고, 어린 나이에 철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쇼펜하우어는 괴팅겐 대학교를 포함한 독일의 여러 대학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그곳에서 유명한 철학자 요한 게오르크 피히테 밑에서 공부했다. 이후 베를린 대학교에서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의 가르침을 받았으며, 현실의 본질과 인간 이해의 한계에 대한 칸트의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교육을 마친 후, 쇼펜하우어는 개인 가정교사로 일했고 유럽 전역을 광범위하게 여행했다. 1818년, 그는 그의 첫 번째 책인 "의지와 표현으로서의 세계"를 출판했는데, 이것은 빠르게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그를 그의 시대의 선도적인 철학자로 확립시켰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동양 사상, 특히 힌두교 우파니샤드와 불교의 가르침에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그는 종종 "비관론의 철학자"로 언급된다 그는 세상은 고통으로 특징지어지며, 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삶의 의지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는 이러한 부정이 미학적 사색과 지혜의 추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었고, 그는 예술, 음악, 문학을 이 목적을 달성하는 최고의 수단으로 보았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그의 비관적인 견해에도 불구하고 대중적이고 널리 읽혔으며, 프리드리히 니체, 지그문트 프로이트, 20세기 실존주의 철학자들과 같은 후대의 사상가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그의 시대에 논쟁적인 인물이었고, 그의 생각은 종종 다른 철학자들로부터 열띤 논쟁과 비판을 불러일으켰다.

쇼펜하우어는 조용하고 고독한 삶을 살았고, 그는 1860년 9월 21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사망했다. 그의 일생 동안 비교적 겸손한 유산에도 불구하고, 그는 현재 19세기의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철학자들 중 한 명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그의 사상은 오늘날 철학자들과 학생들에 의해 계속 연구되고 논의되고 있다.

2. 쇼펜하우어의 사상

아르튀르 쇼펜하우어는 비관주의 철학과 의지의 우위에 대한 그의 믿음으로 가장 잘 알려진 독일 철학자였다. 그는 세상은 고통으로 특징지어지며 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삶의 의지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쇼펜하우어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의지와 표현으로서의 세계"는 세계가 두 가지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그 의지가 세상의 근본적인 현실이며, 사물과 개인을 포함한 다른 모든 것들은 그 의지의 표현에 불과하다고 믿었다.

쇼펜하우어는 의지가 인간의 욕망과 욕구를 추구하게 하는 맹목적이고 비이성적인 힘이라고 보았다. 그는 이러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심미적 사색과 연민, 지혜의 추구를 통해 성취될 수 있는 의지의 부정을 통해서라고 주장했다.

쇼펜하우어는 또한 예술, 음악, 문학이 세계의 본질을 엿볼 수 있고 개인적 자아와 물리적 세계의 한계를 초월하는 수단을 제공했기 때문에 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름다움을 의지의 부정의 표현으로 보았고, 심미적 사색을 통해 세상과의 일체감을 얻고 고통의 순환에서 일시적으로 해방될 수 있다고 믿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널리 읽히고 영향력이 있었으며, 오늘날에도 철학자들과 학생들에 의해 연구되고 논의되고 있다. 그의 비관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그의 사상은 문학, 심리학, 실존주의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의지에 대한 그의 개념은 철학 분야에 대한 그의 가장 중요한 공헌 중 하나로 남아있다.

3. 쇼펜하우어의 영향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19세기와 20세기의 지적, 문화적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19세기의 가장 중요한 철학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지며, 그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널리 읽히고 연구되고 있다.

쇼펜하우어의 비관주의 철학과 의지의 우위에 대한 그의 믿음은 실존주의의 발전에 강한 영향을 끼쳤고 인간 조건에 대한 현대적 이해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개인의 자아를 초월하는 데 있어서의 의지의 부정과 예술의 역할에 대한 그의 생각은 특히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의지에 대한 개념은 철학자들과 다른 사상가들 사이에서 계속해서 논쟁과 토론의 주제가 되었다.

쇼펜하우어의 영향은 심리학 분야에서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그의 의지의 본질에 대한 생각과 인간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 무의식적인 욕망의 역할이 다양한 심리학 이론에 통합되었다.

문학에서, 물리적 세계의 한계를 초월하는 예술의 역할에 대한 쇼펜하우어의 생각은 쇼펜하우어의 철학에 깊은 영향을 받은 프리드리히 니체를 포함한 많은 작가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쇼펜하우어의 유산은 문화 연구 분야로도 확장되어 인간 문화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예술과 아름다움의 역할에 대한 그의 생각은 다양한 문화 생산과 수용 이론에 통합되었다.

요약하자면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철학, 문학, 심리학, 문화학 등 다양한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그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널리 읽히고 논의되고 있다. 그의 비관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철학 분야와 현대 세계의 지적, 문화적 발전에 대한 그의 기여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4. 쇼펜하우어의 저서

아서 쇼펜하우어의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책은 "의지와 표현으로서의 세계"이다.  1818년 처음 출간된 이 책은 쇼펜하우어의 의지론, 현실의 본질과 인간 조건에 대한 견해, 물리적 세계의 한계를 뛰어넘는 예술과 미학의 역할에 대한 신념 등 쇼펜하우어의 중심 철학 사상을 정리한 것이다. 쇼펜하우어는 이 책에서 세계는 두 가지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외부 물체의 표현으로서, 그리고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내적인 추진력이나 의지로서. 그는 그 의지가 세상의 근본적인 현실이며, 사물과 개인을 포함한 다른 모든 것들은 그 의지의 표현에 불과하다고 믿었다. 이 책은 19세기 철학의 중요한 작품으로 남아있으며 오늘날에도 널리 읽히고 연구되고 있다.

댓글